도현영//

지난 시간에 일목균형표가 어떤 이론이고 성공가능한지, 그리고 일목균형표 공부방법 등을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어떤 내용을 배워볼까요?

 

이동웅//

오늘은 일목 균형표 차트의 외형과 이용방법에 대한 첫 시간으로 균형표 차트를 이루는 각 선의 작성 방법과 의미,이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현영//

앞 시간에 차트를 직접 손으로 그리는 방법을 말씀하셨는데 지금과 같이 컴퓨터가 차트를 그려주는 시대에 직접 손으로 차트를 그리는 것이 필요한가요?

 

이동웅//

, 컴퓨터 만능 시대에 각 증권사 HTS 시스템에서 모든 차트가 제공되는데 왜 손으로 그리는가? 하고 엉뚱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익히기 위해서는 공부 노력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공부에 왕도는 없다고도 하지만 지름길, 첩경은 있습니다. 손으로 일봉을 그려가며 분석하는 것과 매일 컴퓨터가 그려주는 화면만 보는 것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일목균형표 이론은 어떤 기술적 분석 보다 예비 계산이라는 부분이 강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도현영//

그럼 대체 몇 종목이나 그려야 할까요?

 

이동웅//

우선, 그 전에 여러분은 자신에 알맞은 종목 자기랑 매매 궁합이 잘 맞는 종목, 그런 전문 종목이 있으신가요?매일 단타를 치는 스캘퍼, 데이트레이더가 아니라면, 일정 기간 투자를 한 분으로써 자신의 전공 종목이 없다면 그것은 투자 성공의 길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고 봅니다.


일목산인은 평생 자신 투자의 2/3 정도는 3종목으로 이루어지고
그 중 한 종목 평화부동산은 그 시작과 끝에 대해 놓친 적이 없고, 필요한 자산은 모두 이 종목으로 이루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다시 설명 드리겠는데,
우선 여러분은 이번 주말을 이용해서 종합주가지수 일봉과 주봉이라도 10월 첫 거래일부터 그려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방송 진행과 함께 계속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지금 하는 강좌가 단순히 일목 선이나 기법만 알려드리기 보다는
여러분께서 보다 빠 르고 진실되게 일목의 이론과 투자 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는 방송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도현영//

이제 본격적으로 일목균형표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일목균형표 차트를 보면 굉장히 복잡해 보이는 선들이 있습니다. 먼저, 이 선을 어떻게 부르고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한데요?

 

S1) 일목균형표 구성요소()

 

이동웅//

차트를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균형표 차트에는 시세가 있고, 전환선, 기준선, 후행스팬, 선행스팬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차트 외에 일목에는 주봉 차트( 가격만 그린 것, 종가만 그린 것, 중가선을 넣은 것, 9주 시종선) 일봉 기본수치 봉, 일봉 대등 수치봉 후행스팬 자체를 3개 이상 그린 것 종가 선 차트, 가격폭 차트, 카기 차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은 일봉으로 그린 일목균형표 입니다.

 

도현영//

차트의 가장 기본, 일봉 일목균형표 안에 있는 선을 하나씩 설명해주시죠.

먼저, 전환선부터 볼까요?

 

S2) 전환선

 

이동웅//

전환선은 최근 9일간의 최고-최저가의 중심값으로 그립니다.

(최근 9일간 최고가+최저가)/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환선은 초단기 시세의 중심과 방향을 알려줍니다. 시세가 가속화 될 때 시세는 이 선을 타고 가고 대형주에 유용합니다. 기준선과 함께 좁은 의미에서 균형표라 말합니다. (추세의) 전환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기준선 보다는 다소 빠른 행보를 보여주는 괘선입니다. , 전환선은 주가 이동평균선에서 5일선 혹은 10일선처럼 단기선 비슷하게 개념 정리를 하면 쉽습니다.

 

기준선과 함께 시세의 균형관계를 보여 줍니다. 9일간 최고 최저의 중간 값을 사용하여 최근 시세의 중심으로부터 현재 가격이 어떤 위치에 서 있는 지를 보여 줍니다. 시세> 전환선> 기준선의 정배열만 되어도 일정 수준 시세 진행과 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도현영//

시세의 중심과 방향, 즉 시세의 균형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전환선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음 기준선은 무엇인가요?

 

S3) 기준선

 

이동웅//

기준선은 최근 26일간의 최고-최저가의 중심값으로 그립니다. (최근 26일간 최고가+최저가)/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준선의 방향이 곧 시장의 방향입니다. 상승 방향= 상승 추세,  하락 방향 =하락 추세

기준선이 보여주는 방향이 시세의 방향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시세 상승에는 기준선의 상승이 필요 조건이고, 중기적 관점에서 보자면  '기준선이 상승하지 않는 상태에서 반등은 한계가 있다' , 기준선의 상승이 수반하지 않는 반발은 단명으로 끝날 가능성이 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현영//

시장이 상승이냐 하락이냐 그 방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기준선이군요?

 

이동웅//

 네, 기준선은 단기 이평선 개념과 유사합니다. 단기 조정 중이라도 단기 이평선이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면 주가는 곧 재 상승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기준선이 상향 추세를 유지 하는 가운데 나타나고 있는 주가 조정이 기준선을 무너뜨리지 않고 초단기선(전환선)을 재 돌파하는 모습이 나온다면 좋은 매수 기회가 됩니다. 따라서 기준선이 실제 매매에서 상당히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

실전매매에서 판단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준선, 또 어떤 기능이 있나요?

 

이동웅//

지지와 저항 기능이 있습니다.

주가가 기준선 위에 있을 때에는 기준선이 하락 지지선으로 작용, 주가가 기준선 아래에 있을 때에는 기준선이 상승 저항선으로 작용하니다.- 상승 시세에서 눌림목 조정, 하락 시세의 반등시 지지와 저항을 나타내는데,  강한 시세에서는 전환선이 눌림목의 한계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다음은 후행스팬이라고 나와있는데요이것은 어떤 선인가요?

 

S4) 후행스팬

 

이동웅//

후행스팬(원전, 지행스팬)현재 가격을 26일 뒤에 따라오게 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행스팬은 일목 차트 내에서 시세를 제외하고는 가장 중요한 선으로
추세, 저항과 지지, 변곡점 등을 알려줍니다.

-
추세: 현재 가격이 n일전 보다 위에 있다면 상승추세이다.
 Roc,nco 지표와 유사
          상승 추세라는 이야기는 과거 주가 보다 오늘 주가가 높다는 이야기

 

 후행스팬은 현재 시세가 상승 추세를 탄다면 26일전 가격 보다 위에 있을 것이고, 그 가격을 밑 돌기 시작한다면 추세에 변화가 일어 나고 있다고 보는 것에서 유래한 괘선입니다.

 지금의 추세가 하락세라면 시세는 26일전 가격 보다 아래에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후행스팬은 26일전 가격과 현재가격의 비교를 통해 '시세의 추세를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간단한 지표이다.

 

도현영//

시세의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 후행스팬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후행스팬의 또 다른 기능 지지와 저항을 설명해주시죠.

 

이동웅//

지지와 저항 후행스팬은 가격과 일목의 선을 만나면 지지 저항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요 변화 마디를 후행스팬이 지나가면 현 시세가 변화하기 쉽습니다.
노자 도덕경 후기신이신선. 後其身而身先 (성인은 자신을 앞세우지 않지만 앞서게 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

추세, 저항과 지지, 변곡점을 나타내는 것이 후행스팬이라는 거을 알았습니다. 다음 선행스팬 설명해주시죠.

 

S5) 선행스팬1, 2

 

이동웅//

선행스팬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선행스팬1오늘의 전환선과 기준선의 중심 값을 오늘 포함 26일 앞에 미리 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행스팬2는 오늘 포함 52일간 최고, 최저 가격의 중심 값을,
오늘 포함 26일 앞에 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행스팬 1 2 사이를 빗금 치거나 채워서 구름대라 부르고,
시세의 중.장기 저항과 지지선으로 활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

선행스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이동웅//

 선행스팬1 - 좁은 의미의 구름대. 중기 시세의 지지 저항선으로 60일 이평선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선행스팬2- 스팬1과 폭을 이루며 구름대를 형성하는데 추세 전환의 마지막 관문, 시세가 구름 속에 있으면 혼조 구간입니다.

 

 선행스팬은 '지금 시세의 움직임이 장래의 움직임에 대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를 판단하는데 사용합니다.  이것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거래된 가격이 향후 거래에 영향을 준다' 라는인과론에서 나온 것입니다. 


 즉, 지금까지 거래된 가격이 '원인'이 되어
'결과' 향후의 가격이 정해져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보았던 후행스팬이 현재 가격을 뒤로 돌려서 이전에 거래하던 가격과 비교를 시도하는 것이라면 선행스팬은 현재 가격 움직임에서 산출된 지표를 앞으로 미리 보내 놓고서 나중에 이 자리에 와서 만났을 때 당시 시세와 비교를 통해 시장의 균형 등 여러 요소를 파악해 보자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현재의 가격이 26일전까지의 움직임에 대해서 얼마나 변화해 왔는지, 그리고 26일 선행시킨 '구름대'(저항띠)에 대해서 향후 얼마나 변화해 나갈까 라고 하는 것을 살피는 것입니다.

 

도현영//

균형표 차트의 전환선, 기준선, 후행스팬, 선행스팬의 역할을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이 선들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S6) 일목균형표 선의 활용법

 

이동웅//

자세한 내용은 다음시간에 살펴볼 텐데요, 우선 간략하게 설명하면, 시세를 제외한 5개의 선은 이동평균선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랜빌의 이평선 기법.법칙 모두를 일목균형표 선에 대입이 가능합니다.

 각 선의 교차(,GC DC -일목에선 호전.역전), 정배열, 역배열, 이격, 추세 방향
지지와 저항이 같아서 기존의 방식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목산인은 이평선과 같다고 생각하지 말것을 당부하는데
그것은 중심 사상과 기본수치 개념,간단하게 만든다는 점 그리고 예비계산 등 장점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도현영//

이동평균선과의 유사성을 설명해주시죠.

 

S7) 이동평균선과의 유사성

 

이동웅//

이동평균선과의 유사성

전환선-9,  기준선- 26,   이평선과 유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행스팬 1:60일선, 선행스팬2, 100일혹은 120일선과 유사
따라서 구름대가 중장기 지지.저항선임을 쉽게 알 수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괘선 종합

교차, 배열, 방향, 지지와 저항, 이격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클로징                                                *ST

 

도현영//

오늘은 일목균형표 구조와 만드는 방법, 그 의미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떤 것을 공부할까요?

 

이동웅//

(구체적인 활용법)

 

도현영//

지금까지 키움증권 이동웅 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키를 꽂고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넣고 시동을 켜는 것이 운전의 기본이듯이,일목균형표의 다섯 가지 선은 일목균형표 특징이자 기본으로 꼭 아셔야 하는데요,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종합적으로 이해하시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초보부터 고수까지 눈높이 증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TV>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소리나는연탄.

Trackback URL : http://wowfriend.net/trackback/136


Leave your greetings here.

  
  
  
  
  
  
  
  
 
« Previous : 1 :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 161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