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현영//

안녕하세요. <초보부터 고수까지 눈높이 증권>도현영입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가가 내일은 과연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요,  여기 표 하나를 가지고 시세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일목 균형표인데요,그 동안 전문가들만의 특별한 비법처럼 알고 있던 일목 균형표활용법에 대해 목요일 <눈높이 증권>에서 제대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목 균형표를 정통하신 분이죠, 키움 증권 이동웅 연구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S> 이동웅 / 키움 증권

 

SUB1> 일목균형표 이해와 활용

 

SUB2> 일목균형표 효과

 

SUB3> 일목균형표 개념

 

이동웅//

안녕하세요.

 

도현영//

오늘부터 일목 균형표에 대해 강의해주실 텐데요, 많은 주식투자 방법 중에서도 일목 균형표는 개인투자자들에겐 아직,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동웅//

근년에 국내에 일목관련 책자가 나오고, TV등에서 강의가 몇 번 있었으나 국내에 일목균형표 이론이 알려진지 아직은 일천하고,  내용이 방대할 뿐 아니라 그 원전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진 면목을 알고 사용하는 경우가 드문 것도 현실입니다.


그러나 유용성에 있어서는 기술적 분석 중 최고봉에 속하는데,
문제는,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이론이라 처음 보는 용어가 많고 어렵다는 점입니다.

 

좋은 이론,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수준 높은 이론이 하루 아침에 습득될 리는 없죠.

한마디로 값싼 다이아몬드는 없다라는 겁니다. 아울러, “약 좋다고 남용 말고 약 모르고 오용말자는 격언처럼 제대로 알고, 잘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에 이번 기회를 이용하여 일목에 대한 너른 이용과 바른 사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열심히 하면 성공한다 라는 표현 만으로는 부족하죠.
밥을 먹으면 배가 부를 것이다이것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는 다르다. 일목은 먹으면 배가 부를 것이라는 당연한 표현에 더하여 병을 낫게 한다는 것이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현영//

주식 투자 이론을 대하는 투자자의 가장 원초적인 질문일수도 있는데요, 정말 일목균형표를 활용해서 개인 투자자가 성공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일목균형표, 그 성공 사례들이 있나요?

 

S1) 일목균형표 성공 사례

 

이동웅//

몇 가지 성공사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일본의 어느 회사원이 자신의 사이트에 올린 글입니다.

 

<일본인의 투자 게임 참가 성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프>

균형표 공부 이후 수익률과 참가 순위 비약적인 발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중, 12회 차 참가에 일목균형표 원서를 입수해 공부를 개시한 것입니다.

 

도현영//

그런데 일목 균형표 공부를 개시한 무렵에는성적이 무척 나쁜데요?

 

이동웅//

이것은 일목 균형표를 이해하고 있지 않은 단계에서 그 기법만 거두어 들인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목균형표의 연구」로 일목균형표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도구에 좌지우지 되었다고 말합니다.  

 계산치에 의존하고, 변화 일에 기대하고,
예상과 예측을 분리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2년이 경과한 현재, 총 참가자 중 상위 5%에 더는 정도가 되어 입상을 노릴 수 있는 정도까지 향상하고 있습니다.

, 자산의 증감도 일목균형표 공부전은 플러스 10%가 된 일은 없었습니다만, 공부 후는 플러스 30%이상이 4회 있고, 플러스 70%를 넘는 일도 있었습니다.
 

도현영//

지식 없이 일목균형표를 활용했을 때는 성적이 나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참가자들보다 월등히 수익률이 높아졌군요. 정말 일목균형표의 효과를 본 거네요?

 

이동웅//

그렇습니다. 또 다른 사례를 보겠습니다. 사사키 히데노부씨라는 일본의 증권 전문가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의 저서 일목 균형표 연구, 서문을 보면최상의 표현을 했습니다.

 

CG> <일목균형표 연구 서문>

극히 필연적으로 생각될 만큼

연히 1976년 어느 토요일.

균형표 책을 발견 못했다면 현재의 나는 없다.

이러한 희유한 기회를 만난 것에 대해

신에게 감사하고 있다

 

<**참고사항**> 패러다임의 변화의 시대와 시세 예측 

-1969년 닛코 증권 주식회사에 시장 부원으로서 입사,
-14
년간 주식,
채권, CB등의 매매의 현장을 경험,
-1982
년부터 5년간 주식부에서 딜러 등 경험,
-
1987년부터 6년간 증권 정보 관계 담당.
-1993
년 닛코 리서치 센터에 출향,
테크니컬 어널리스트로서 종사.
-
1999년 닛코 솔로몬 스미스 바니 증권 입사, 테크니컬 애널리스트로서 활약.

-일경 금융 신문의 애널리스트 랭킹·테크니컬 부문에서 1995년부터 6년 연속№1.

-타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인터내셔널·인베스트(I·I) 사의 애널리스트.

-랭킹·아시아에서도 1998~2000년의 3년 연속으로 테크니컬 부문№1으로 평가

 

「일목균형표」를 베이스로 한 독자적인 분석을 무기로, 국내외의 주식시세 뿐만 아니라 환율, 본드, 상품 시세 등 폭넓게 분석해 투자 판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대동란」(종합 법령 출판), 「일목균형표의 연구」(투자 레이더) 「시세와 정신」(투자 레이더)등의 저서가 있다

 

-일목산인

일본 금융지에서 시세의 신’ ’시황의 요코즈나로 불리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일목균형표의 효과, 일본 사례를 봤는데요, 그럼, 연구원님의 경우는 어떤가요?

 

이동웅//

일목 균형표를 제대로 배우고, 활용할 경우 투자에 도움을 받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검증을 몸소 마쳤습니다.

 

<**참고사항**> 이박사 사례

키움 투자자문 팀 내에서

2004년 통산 수익률 2

2005 1~5월 통산 1,  7~10월 통산 1

2006 12개월 중 8회 베스트

2007 3,5,7,8월 선물 1위, 9월 현물 3

 

도현영//

일목 균형표를 제대로 알고 활용한다면 그 어떤 방법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일목 균형표가 무엇인지 하나씩 구체적으로 배워보겠습니다. 일목 균형표는 어떻게 탄생하게 된 이론인가요?

S2) 일목균형표를 만든 배경

 

이동웅//

1932년에 일목산인이 개발 착수

1936년 완성했습니다.

1969~1971년에 걸쳐 전체 7부작 책으로 발간, 공개된 후

일본 현지에서 4권만 재 발간. 나머지는 절판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제가 전 7권 보유하고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현영
//

그렇군요, 그럼, 일목 균형표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이동웅//

시간. 가격. 파동 3대 골자를 핵심으로 하여, 일목균형표 차트를 통해 시세를 읽는 이론으로

시간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이론이며, 이것으로 인해 기술적 분석의 후행성을 극복했다고 봅니다.

 

 

도현영//

모든 기술과 학문에 순서가 있듯이 일목균형표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을 텐데요, 어떻게 공부해 나가야 할까요?

 

S3) 일목균형표 공부방법

 

이동웅//

기초부터 고급 기법까지 순서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기초 수련이 중요한데요, 가장 먼저, 전환선. 기준선, 후행스팬가 스팬2개 등 차트상 5개의 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 3대 골자, 가격. 시간. 파동으로 가야 하며 특히, 시간론은 일목 균형표 이용자에게 희열과 좌절을 주는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가장 어렵고 가장 날카롭기 때문에 시장과 일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은 연후에 활용해야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울러 공부는 원전이 가장 좋으나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므로, 방송을 잘 시청하면서 기본 사항을 잘 익힌 다음 출판된 서적을 이용하여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현영//

일목균형표의 기초인 차트상 5개의 선을 이해한 후, 가격, 시간, 파동으로 점차 심화시켜나가야 하는 거군요. 방금 일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으면 투자자들에게 좌절을 줄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처럼 일목 균형표를 활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S4) 일목균형표 활용 시 주의점

 

이동웅//

투자에 성배는 없습니다, 공부에 왕도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름길은 있고, 투자 기법에도 성공확률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목은 최고 수준의 기법이며, 이미 수 십 년간 임상 실험이 끝났습니다. 제대로 익혀 자기 것으로 만든 다음 새롭게 활용하기 전에는 정확한 내용으로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재삼 당부 드리지만,
시간론 위주의 운영은 상당한 수준의 일목 이해와 경험이 필요하므로  처음부터 시도하지 않기를 당부 드립니다.

  

5. 클로징                                                *ST

 

도현영//

오늘은 일목균형표의 개념과 그 효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떤 것을 공부할까요?

 

이동웅//

(대답)

 

도현영//

지금까지 키움증권 이동웅 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주식 투자 방법은 참 다양한데요, 남들이 좋다고 해서 기본도 갖추지 않은 채, 무작정 따라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먼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기초부터 하나씩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초보부터 고수까지 눈높이 증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TV>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Posted by 소리나는연탄.

Trackback URL : http://wowfriend.net/trackback/135


Leave your greetings here.

  
  
  
  
  
  
  
  
 
« Previous : 1 :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 161 : Next »